본문 바로가기

상한가 종목 분석

2020년 4월 23일 목요일 주식시장 교촌치킨 코스피 상장 추진

2020년 4월 23일 목요일 주식시장 교촌치킨 코스피 상장 추진

 

오늘 코스피는 이틀째 상승 중이네요. 1% 가까이 상승하면서 1910선을 회복했습니다. 주식시장의 오랜 명언이 있지요. 다 알려진 악재는 호재라고. 아마 많은 사람들이 하락할 거라고 예상했는데 아직까지는 그 예상을 맞지 않고 계속해서 상승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제보다 18.58 포인트(0.98%) 오른 1914.73으로 마감했습니다. 

 

지난밤 국제 유가가 반등에 성공해 투자 심리를 완화했고, 뉴욕과 유럽증시가 일제히 상승한 점이 영향을 끼친 것 같습니다. 이제 우리나라 증시는 어느 정도 정상 괘도에 올라온 것 같습니다. 1900선에는 이제 안착하지 않을까 싶네요. 하락을 예상했던 사람들이 조용하긴 한데, 더블 딥으로 빠질 우려는 아직 남아있는 걸까요? 여전히 주식을 예측하는 일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심리가 모여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코스닥 역시 전장보다 8.63포인트 상승한 643.79포인트로 장을 마쳤네요. 외환시장에서의 원/달러 환율 역시 어제보다 2.5원 내린 달러단 1229.7원에 마감했습니다.

 

국제 유가가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세계경제에 엄청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이 되었었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그 하락세를 반등올 꺽은 것 같았습니다. 우리나라 시장의 경우 북한 김정은의 위독 설이 꽤 주가 하락에 영향을 끼쳤지만, 이 영향 역시 어느 정도 회복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 

개인           156억원 순매도

외국인     1062억원 순매도

기관       1000억원 순매수 

 

증권 시장에서 최근 이슈는 교촌치킨 교촌 에프앤비가 코스피 상장 예비 심사를 신청한 것이겠네요. 코로나 19로 기업이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교촌 에프 엔베는 배달을 중심으로 매출을 늘리면서 외형을 키워냈고. 이번에 기업공개(IPO)에도 도전하는 것으로 예상되네요. 유가 증권 시장에는 등록된 적이 없어서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만약에 교촌치킨이 코스피에 상장이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쭉쭉 올라갈 수 있을까요? 우리나라의 치킨 브랜드 중 교촌치킨은 그래도 나름 유명한 브랜드 인 것 같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저도 교촌치킨을 좋아하는데. 상장되면 유심히 지켜봐야겠습니다.

 

코스닥

 

개인         424억 원 순매수

외국인     340억 원 순매도

기관        204억 원 순매수

 

 

우리나라 주식 시장을 받쳐주는 역할 중에서 기관의 역할은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관의 투자로 인해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돈이 흘러가고 그 돈을 기반으로 국민연금 등 여러 연금들이 운영되고 있으니까요. 이러한 메커니즘을 보면 주식시장은 천천히 상승해 갈 수밖에 없는 구조가 아니겠나 싶네요. 

 

시가총액 상위종목은 대부분 상승한 가운데, 삼성전자는 보합세네요. SK하이닉스(-1.55%), 현대차(-0.22%), 삼성 SDI(-0.35%)는 내렸다. 반면 삼성 바이오로직스(+3.62%), 삼성전자 우(+0.12%), NAVER(+4.40%), LG화학(+1.69%), LG생활건강(+8.00%)은 올랐습니다.

 

코로나가 확실히 진정세로 접어들면서 앞으로의 추세도 더욱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코스피가 2000 언저리에서 머물던 박스피에서 벗어나서 아래에서 올라가는 힘을 바탕으로 박차고 올라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