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한가 종목 분석

막판 상한가 동전주 오리엔트정공

막판 상한가 동전주 오리엔트정공

오리엔트정공이 오늘 110원 상승해서 477원을 기록했네요. 작아 보이지만 상승률을 보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상한가를 기록하여 29.97%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이 동전주는 왜 갑자기 이렇게 상승을 기록했을까요? 상승세의 서막일까요? 아니면 반짝 상승하고 다시 하락하게 될까요? 오리엔트정공이 상승한 이유와 실제 기업은 어떤 기업인지 분석해보겠습니다. 먼저 오늘 하루 어떤 흐름을 보여주었는지 그래프부터 살펴볼까요?

 

오리엔트정공 일봉그래프

초반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상승세를 이어가던 주식은 오후 3시가 지나고 장이 다 끝나갈 무렵 한번의 슈팅을 기록하며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어떤 호재가 작용을 했는지 보겠습니다.

 

기업 개요

- 오리엔트정공은 자동차 수동변속기 TM컨트롤하이징잇세이 및 DCT 부품 Central Plate 그리고 엔진부품 하우징서모스탯 등을 생산하는 

 

분석 내용

뭔가 기업개요가 중간에 끊어진 것 같은 느낌이 들긴 합니다. 기업개요가 그리 알차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어쨌든 역사가 꽤 깊은 회사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 회사 이름이 어딘지 모르게 낯익다는 생각이 계속 들었는데요. 그 이유를 곰곰 생각해보니 예전 이재명 지사의 인터뷰에서 오리엔트정공이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어서였습니다. 

 

"과거 이재명 지사가 근무했었다." 

 

이 문장 하나로 정리가 될 것 같네요.  최근 핫한 이재명 지사가 오래전에 근무를 한 회사입니다. 오리엔트정공은 시계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기업 개요를 살펴보면 현대자동차의 협력업체로 되어있네요. 

 

아마 여러 가지 부품을 만드는 와중에 회사가 발전하여 현대자동차의 부품까지 만들어 납품하는 회사로 성장한 게 아닌가 싶네요. 

 

오리엔트정공이 어떤 미래 가치로 인해 상승할 것인지, 회사 상황은 어떠한지 정확하게는 알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굳이 언급을 하지 않겠습니다.

 

어쨌든 오리엔트정공이 정치인 이재명 테마주에 엮인 이상 주식은 몇 차례 더 출렁거릴 가능성은 있어 보입니다. 기업의 가치와는 상관없이 유명 정치인과의 연관성 때문에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다면 분명 지속적인 흐름으로 이어지기는 힘들겠지만, 현재 이재명 지사가 가지고 있는 스타성과 함께 지속적으로 기사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주식은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예측하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확실한 건 지난 10년간 주식의 흐름은 그리 좋은 상황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10년 전의 8,303원까지 올라갔던 상황에 비해서 현재의 상황이 그리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동전주 상태를 유지한 채 꾸준히 상승과 하락을 유지해 온 것 같습니다. 2010년 전의 상황과 대비하여 이만큼 떨어졌다고 분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오리엔트정공 주식의 현재의 상황은 횡보이며, 이재명 테마주에 엮인 상태에서 상승 모멘텀을 맞이했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시가총액이 559억 원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으로 인해 상승과 하락이 크게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절한 타이밍에 잘 매수를 한다면 큰 이익을 볼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 반대의 상황도 충분히 가능하므로, 특히 더 조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선주자 이재명

아마 눈여겨봐야 할 대목이 있다면 앞으로 이재명 지사의 행보일 것 같습니다. 최근 한 대선후보 지지도 조사에서 20%를 기록하여 이낙연 지사와의 격차가 8%밖에 나지 않는 결과가 나온 것이 이재명 지사 관련 테마주의 폭등을 불러일으킨 것 같습니다. 이낙연 대세론을 흔들 만큼 큰 이슈였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재명 지사의 정치력과 앞으로의 행보로 봤을 때는 꾸준히 정치 뉴스에 등장하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경기도지사로서 그의 성과가 꽤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고, 행정력과 특유의 카리스마가 아주 잘 발휘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선을 앞두고 몇 차례 더 두각을 드러낼 가능성도 있습니다. 야당에서 특별히 도드라지는 인물이 없으므로 여당 내에서 이낙연 전 총리를 흔들 인물들이 차례로 나타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현직 경기도 지사로서 확실한 철학과 비전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분명한 장점인 것 같습니다. 

 

다시 오리엔트정공 이야기로 넘어와서, 오리엔트정공이 끝까지 이재명 테마주로 묶이려면, 기업 자체가 탄탄하게 유지되어야 가능합니다. 아무리 테마만으로 주식이 올라간다고 하더라도, 기업의 재무제표를 투자자들이 살펴볼 것이기 때문이죠.

 

알짜회사로 여겨진다면 이번 상승을 기회로 날아갈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테마와 함께 기업개요를 살펴봐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