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한가 종목 분석

주식시장을 뒤흔든 이슈 [KG동부제철]

상한가 종목 중에 살펴보야 할 종목은 단연 KG동부제철이었습니다. 시가총액 규모가 1조 원이 넘는 큰 기업이었기에 상한가는 어려울지도 모른다는 예상이 있었고 오후 들어 다소 빠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지만 종국에는 다시 상승전환하여 상한가로 장을 마쳤습니다.

어떤 호재가 작용하고 있는지, 언제까지 가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따상 갈 수 있을까요? 

 

1. 쌍용차 인수전

장기적으로 KG동부제철의 쌍용차 인수전 참전이 호재로 작용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재료가 소진되기 전까지 주가 변동성이 크게 늘어날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먼저 그래프를 살펴볼까요?

KG동부제철 1년 그래프

위의 그래프는 KG동부제철의 1년간의 그래프 상황입니다. 보시면 완만하게 흐르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최고가를 기록했던 5월12일 25,150원 이후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하락세가 급격하지는 않은데요. 아마 개인 투자자가 상당수 주식을 여전히 소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외국인 소진율이 겨우 1퍼센트 남짓하네요. 이는 주가가 급격하게 치고 올라가는 데 방해 요소가 됩니다. 그만큼 강한 힘이 주가를 밀어 올렸다고 봐야겠군요.

 

2. 재료를 소진하지 않고 크게 오르는 법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재료에 올라타서 상승하는 주가는 급격하게 떨어지기 마련인데, 이러한 하락세를 완만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기업의 가치가 얼마나 탄탄한지 입니다. 뭐하는 기업인지 한번 봐야겠습니다.

 

KG동부제철과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냉연강판과 석도강판, 칼라강판 등 각종 표면처리 강판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여 국내외에 판매하는 글로벌 철강 전문 회사 입니다. 철강재는 자동차, 조선, 전자, 기계, 건설 등 대부분의 2차 산업에서 기초 소재로 쓰이기 때문에 소재 산업의 특성상 전후방 산업과의 연관관계가 매우 크고(따라서 여러 재료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음) 그 시장 규모가 다른 제조업종에 비해서 큰 편입니다. 

홈페이지

3. 추후 전망

최근 상호를 KG 스틸로 변경하고 변화를 꾀하고 있는데요. 주식이 뻠삥하듯 상승하기 위해서는 전고점인 25,150원을 돌파하는지 여부를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쌍용차 인수전은 최근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고 에디슨 모터스 등 여러 업체들이 맞물려 있기 때문에 항상 상승한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또한 인수에 성공해서 쌍용차의 새로운 오너가 된다고 하더라도 이게 주가 상승흐름으로 이어질지 여부 또한 미지수입니다.

다만 강력한 힘으로 밀어 올린 오늘의 상한가를 지켜봤을 때 조금 더 지켜볼만한 주식인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주식 수가 없는 동부제철 우의 경우 한 번에 밀어 올려버렸으니까요. 

동부제철 우

 

 

상한가 투자에는 늘 위험이 뒤따릅니다. 투자 책임은 오롯이 개인에게 있습니다. 

 

 

 

2022.0407 코스피 상한가 종목 KG동부제철(016380) KG동부제철 우(016385) 일진홀딩스(015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