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한가 종목 분석

<다이나믹디자인> 코스피 유일한 상한가

최근 외국인 투자자, 기관의 매수세로 인해 코스피가 상승흐름을 보여주었는데요. 미국의 테이퍼링이나, 환율 인상 가능성에 대한 불안함에도 불구하고 보여준 상승세여서 더욱 놀라웠습니다. 다만 오늘의 흐름은 좋지 않네요. 이러한 상황에서 어떤 주식을 주목해야 할까요?

 코스피에서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 다이나믹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니다. 다이나믹디자인 145210은 오늘 155월 상승한 672원을 기록했습니다. 전일대비 29.98% 상승했네요. 1년 동안의 그래프를 살펴보면 주가가 어떻게 흐르고 있는지 알 수 있는데요.

<포인트 1.> 꾸준한 하락세를 기록하는 중 반전

다이나믹 디자인의 1년 그래프를 살펴보면 조금 암울한데요. 2021년 6월 최고가 1055를 기록한 이후 꾸준히 하락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11월 30일 444원 최저가를 기록했네요. 하락하는 그래프의 각도를 살펴보면 조금 하락세가 둔화된 모습도 확인해 볼 수 있네요. 

 

<포인트 2.>왜 상승했을까?

급등주의 특징은 그 종목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 분야말고 다른 테마에 엮여서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인데요. 다이나믹디자인의 경우에도 그렇습니다. 업체명에 "디자인"이라는 상호가 들어가는 회사지만, 실직적인 디자인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회사인데요. 

 

다이나믹디자인은 1999년에 설립되었고, 연결 종속회사로서 타이어 금형, 타이어 제조설비 사업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로 국내 시장보다는 세계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음. 전체 매출액의 80% 이상을 해외 타이어 제조업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은 2021년 기준 1.4%입니다.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인 만큼 그리 작은 규모의 회사는 아닌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 주가를 급등으로 띄운 테마는 NFT 인 것으로 보입니다. 

다이나믹디자인은 지난 10일 델피오와 메타버스 산업 진출 관련해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는데요. 10일 개장이 끝나고 밝힌 이슈에 월요일 아침부터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포인트. 3> 추후 더 상승할 수 있을까?

그래프를 살펴보면 아침부터 장이 끝날 때까지 깔끔하게 상한가를 유지한 뒤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다음날 어떻게 될지 추적 관찰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주가가 꾸준히 하락해왔다는 점에서 수익 실현이나 물렸던 주주들의 물량을 다 받아 줄 만큼 재료의 힘이 강력할지는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포인트 4. > 급등주 추적관찰

 

급등주는 일정한 패턴으로 상승하고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쉽게 예측하기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급등주가 어떤 패턴으로 흘러가는지 오랫동안 추적관찰하여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투자 기법을 만들어보는게 본 포스팅의 목표입니다.

투자는 개인의 판단이며 본 블로그는 학습 내용의 기록입니다.